본문 바로가기

육아,가족 지식

육아 팁 - 아이의 독서 습관/환경 만들어주기

아이의 성장 과정에서 독서 습관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책을 통해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울 수 있고, 지식과 어휘력도 자연스럽게 늘어난다. 우리 아이에게도 독서의 즐거움을 알게 해주고 싶어서 몇 가지 시도를 해보았다. 오늘은 내가 아이의 독서 습관을 길러주기 위해 어떻게 노력했는지, 그리고 그 결과 어떻게 변화했는지 공유해보려고 한다.

1. 책과 친해질 수 있는 환경 만들기

먼저 집 안 곳곳에 책을 쉽게 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다. 거실이나 아이의 방에 작은 책장을 두고, 아이의 눈높이에 맞춰 책을 진열했다. 아이가 스스로 책을 꺼내볼 수 있도록 하니 자연스럽게 책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책 표지가 잘 보이도록 앞면을 보이게 진열하면 아이의 흥미를 더 끌 수 있었다.

2. 함께 읽는 시간 갖기

아이와 함께 책을 읽는 시간을 정기적으로 가졌다. 자기 전이나 식사 후에 짧은 시간이라도 함께 책을 읽으며 이야기를 나눴다. 내가 캐릭터의 목소리를 바꿔가며 읽어주거나, 그림을 보며 상상력을 자극하는 질문을 던지면 아이의 반응이 더욱 활발해졌다.

3. 독서 습관의 결과: 아이의 변화

지금 우리 첫째는 책을 정말 좋아한다. 아침에 일어나면 가장 먼저 책을 혼자 보고 있고, 어디를 놀러 가더라도 장난감 대신 책을 챙겨간다. 특히 세이펜을 이용해 책을 읽는 것을 즐기는데, 이것이 아이에게 큰 도움이 된 것 같다. 세이펜은 아이가 혼자서도 책의 내용을 들을 수 있게 해주어 독서에 대한 흥미를 더욱 높여주었다. 아이가 스스로 책을 선택하고 읽는 모습을 보면 뿌듯함을 느낀다.

4. 도서관 방문과 다양한 책 제공하기

주말에는 가족과 함께 도서관을 방문했다. 도서관은 다양한 책이 많아서 아이의 호기심을 자극하기에 좋았다. 아이가 직접 책을 골라보도록 하고, 집에 가져와서 읽을 수 있게 했다. 또한 아이의 관심사에 맞는 주제의 책을 제공하려고 노력했다. 이렇게 하면 아이가 더욱 흥미를 가지고 책을 읽게 되었다.

5. 책에 대한 칭찬과 격려

아이가 책을 읽거나 책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 적극적으로 칭찬하고 격려했다. "우리 아이 정말 똑똑하네!", "이야기를 잘 이해했구나!" 같은 말을 해주면 아이는 더욱 자신감을 가지고 책을 좋아하게 되었다. 아이가 책에서 배운 내용을 일상에서 활용할 때마다 그 점을 칭찬해주었다.

6. 억지로 강요하지 않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아이에게 억지로 책을 읽히지 않는 것이었다. 책을 읽기 싫어할 때는 무리하게 강요하지 않고, 다른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책으로 다시 돌아올 수 있도록 했다. 독서는 즐거워야 지속될 수 있다는 생각에서였다.


아이의 독서 습관을 길러주기 위해 노력한 결과, 아이가 책을 좋아하게 되어 정말 기쁘다. 스스로 책을 선택하고 읽는 모습을 볼 때마다 큰 보람을 느낀다. 앞으로도 아이와 함께 책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우고 경험해나가고 싶다. 독서는 아이의 미래를 밝게 만들어줄 소중한 자산이라고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