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가족 지식

육아 팁 - 아이의 친구 사귀기와 사회성 발달 돕기

아이를 키우다 보면 사회성 발달에 대한 고민이 자연스럽게 생긴다.

우리 아이가 친구들과 잘 어울릴 수 있을까? 혹시 내성적이라면 어떻게 도와줘야 할까?

나도 이런 걱정들을 하며 아이의 사회성 발달을 돕기 위해 노력해왔다.

오늘은 내가 실천해본 방법들과 느낀 점들을 공유해보려고 한다.

 

1. 아이의 성향 이해하기

 

먼저 중요한 것은 아이의 성향을 잘 이해하는 것이다. 우리 아이는 처음에는 낯을 가리는 편이었다.

하지만 시간을 두고 관찰해보니 익숙해지면 적극적으로 다가가는 모습을 보였다.

아이마다 성격이 다르니, 억지로 바꾸려고 하기보다는 그 특성을 존중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2. 놀이를 통한 사회성 키우기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 많은 것을 배운다. 그래서 또래 친구들과 함께할 수 있는 놀이 시간을 마련해주려고 노력했다.

가까운 공원에서 다른 아이들과 어울리거나, 친구 집에 초대하여 함께 놀 수 있도록 했다.

이 과정에서 아이는 협동심과 양보하는 법을 자연스럽게 익혔다.

 

3. 긍정적인 피드백과 격려

 

아이에게 작은 사회적 성취도 크게 칭찬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느꼈다.

예를 들어, 친구에게 장난감을 빌려주거나 양보했을 때 "정말 멋지게 행동했구나!"라고 말해주었다.

이렇게 하면 아이는 자신감이 생기고, 다음에도 긍정적인 행동을 이어가게 된다.

 

4. 지나친 간섭은 자제하기

 

첫째 아이 때는 놀이터나 키즈카페에서 아이들끼리 트러블이 생기면 바로 나서서 해결해주려 했다.

아이가 상처받지 않도록 보호하고 싶은 마음에서였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너무 지나친 간섭은 아이의 자율성과 문제 해결 능력을 저해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아이들끼리 작은 다툼은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지켜보는 것도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Tip:** 위험한 상황이 아니라면 한 발짝 물러서서 아이가 어떻게 대처하는지 지켜보자.

필요할 때만 개입하는 것이 좋다.

 

5. 역할 놀이 활용하기

 

역할 놀이는 아이의 사회성 발달에 큰 도움이 된다. 인형이나 장난감을 이용해 상황극을 하며 대화하는 연습을 했다.

병원 놀이, 슈퍼마켓 놀이 등을 통해 다양한 사회적 상황을 경험하게 해주었다.

이를 통해 아이는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하고, 의사소통 능력을 키울 수 있었다.

 

6. 부모의 모범 보이기

 

아이들은 부모의 행동을 보고 배운다. 그래서 나도 일상에서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에 신경을 쓰려고 했다.

친절하게 인사하고, 감사의 표현을 하고, 갈등 상황에서도 차분하게 대처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아이는 자연스럽게 이러한 모습을 따라하게 되었다.

 

7. 부담 주지 않기

 

사회성을 키우기 위해 너무 많은 기대나 압박을 주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 있다.

아이가 원하지 않는 상황에 억지로 참여시키기보다는, 스스로 흥미를 가질 때까지 기다려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시간이 지나면서 아이는 자신의 속도에 맞춰 성장하게 된다.

 

 

 

아이의 친구 사귀기와 사회성 발달은 한순간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꾸준한 관심과 노력으로 이루어진다고 느꼈다. 무엇보다도 아이의 마음을 이해하고, 함께 시간을 보내며 지지해주는 것이 가장 큰 힘이 되는 것 같다. 특히 지나친 간섭을 자제하고 아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는 것도 중요함을 깨달았다. 앞으로도 아이와 함께 성장해나가며 사회성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